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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분석   

 

 

1 SK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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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Business: Product & Market

 

  제품차원에서 분석해 보면 SK1953년 선경직물의 나일론 사업을 시작으로 에너지, 화학 및 정보통신 등의 분야로 다각화하였다. 유공 인수는 당시 SK그룹의 위상과 규모를 감안하면 개미가 공룡을 삼켰다는 주장이 일 정도로 무모하였고, 한국이동통신 인수는 정치적 특혜시비까지 일었다. 에너지, 이동통신 분야 국내 1위를 달성하였지만, 에너지∙화학, 정보통신, 물류∙서비스 분야의 사업군으로 에너지∙화학이 50%를 넘어서고 정보통신이 약 20%로 전체의 70%가 이 두 분야에 집중되어 사업취약성이 존재한다. 소비재 제품이 없어 일반인에게 인지도는 낮지만 인프라사업을 주축으로 안정적인 제품군을 확보해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사업구조를 갖췄다

 

 시장 측면에서 보면 국내 시장의 정체로 인해 글로벌화라는 새로운 성장엔진을 도입했다. 국내 시장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2000년대 들어 글로벌화를 추진해 중국, 미국 등의 국가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합작사업, 독자투자 등을 추진했지만 별다른 실적이 없고, 부실화되자 최근에는 조용하게 정리하고 있다. 글로벌화도 최태원 회장이 명확한 비전이나 계획도 없이 자신의 존재가치를 부각시키고, 기존의 보수적인 경영진을 쇄신하기 위한 카드로 활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자신 있게 추진한 중국사업도 미래전망이 불투명하다는 것이 세계 전문가들의 평가이다.

 

  SK는 세계 각지에서 해외자원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정보통신, 화학,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5년 이후에는 해외매출이 50%를 넘겠다는 목표이지만 현재로선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계속 -

 

기업문화분석 1편 - SK의 Vision: Goal & Responsibility[1-1]

 

[출처:컴퓨터월드,국가정보전략연구소, 삼성문화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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