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직장찾기

[위대한 직장찾기 60-1:하이트진로그룹]소주시장 1위, 맥주시장 2위 '절대강자'[국가정보전략연구소]

가야산 2014. 2. 16. 18:52

그린경제신문과 국가정보전략연구소도서출판 배움이 위대한 직장찾기’ 기획을 하고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10개 직장 평가 항목을 적용해 구직자가 선호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공동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2012년 12월 12일 부터 위대한 직장찾기시리즈를 연재합니다 

 

2014년 01월 29일자 신문에 실린 [위대한 직장 찾기]시리즈를 소개합니다.

 

 

[위대한 직장찾기 - 하이트진로그룹편] 

   

 

소주시장 1위·맥주시장 2위 ‘절대강자’ 

 

 

하이트진로그룹은 2005년 하이트맥주가 진로소주를 인수한 후2011년 공식 합병해 탄생한 주류전문그룹이다. 1933년 일본의 대 일본맥주가 설립한 선맥주를 모태로 한 하이트는 대한민국 주류의 산 증인이다. 2005년 하이트맥주와 진로의 인수·합병은 대한민국 최대 종합주류기업으로 탄생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하이트진로그룹은 변하는 소비자의 입맛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국내는 물론 세계 곳곳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

 

29일 그린경제와 국가정보전략연구소가 발표한‘ 위대한 직장찾기-하이트진로그룹 편’ 평가대상기업의 차원별 성취도 점수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67점으로 국내 최대의 주류전문기업으로서 우량기업의 반열에 당당히 입성했다. 이어 하이트진로산업은 47점으로 보통기업으로의 도약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하이트진로음료는 43점으로 그 뒤를 이었다.

 

 

하이트진로㈜는 오랜 역사와 좋은 이미지 덕분에 브랜드 이미지에서 10점 만점을 받았다. 수익성과 국내외 경쟁력에서 8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프라이드, 급여·복지·승진, 성장성도 7점으로 평가됐다. CEO이미지와 자기계발·교육에서도 6점으로 평균이상의 점수를 받았으나 최근 경영계의 화두로 떠오른 기업문화와윤리경영은 4점으로 아쉬웠다.

 

주류용 유리병과 라벨, 유리잔 등을 제조하는 기업인 하이트진로산업은 하이트진로㈜의 보조기업에불과하다는 평가다. CEO이미지는 하이트진로㈜와 마찬가지로 6점으로 높게 평가됐으나 기술혁신가능성이 낮고 성장성과 수익성도낮아 대부분 평균점수(5)에 머물렀다. 전방기업인 화이트진로㈜와 내부거래를 주로 하는 기업으로서경쟁력(5)도 갖추지 못한 것으로알려졌다.

 

하이트진로그룹은 하이트맥주출시 이후 국내 1위 자리를 차지했다. 그러나 어렵게 차지한 1위 자리를 2011 OB맥주에 빼앗긴 후시장점유율 격차가 더욱 벌어지고있으며, 글로벌 사업의 성과도 보이지 않아 성장성에 우려를 낳고있다.

 

노정용 기자

 

 

 

 

 

[출처:그린경제,국가정보전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