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분석
1편 SK기업문화
==>
SK의 System: Methodology & Operation
SK의 시스템은 삼성과 비교해 보면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맞다. 경영도구(methodology) 도입을 통해 업무표준화와 선진경영기법 도입을 강조한 삼성과는 달리 조직혁신을 우선시한 결과로 볼 수 있다. 그룹 운영의 기본 방향은 “따로 또 같이” 의 조화이다. ‘따로’의 의미는 생존 조건 확보를 전제로 한 BOD 중심 독립, 자율 경영, 개별기업의 경쟁력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같이’는 기업문화, 브랜드를 공유하는 기업간 네트워크 체계로 기업간 ‘Win-Win 시너지’를 추구하는 것이다. 즉 다시 말하면 ‘따로’를 통해 독립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관계사들이 ‘같이’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여 기업가치를 극대화 하자는 것이라고 한다.
SK의 조직 효율성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고, 운용능력도 글로벌 기준에서 보면 낮다. SK는 설비와 조직의 운영효율성을 높이기 보다는 정책의 변화와 안정적인 관리를 통해 서서히 진화하고 있다.
- 계속 -
기업문화분석 1편 - SK 기업문화[Organization: Job & People][1-4]
기업문화분석 1편 - SK 기업문화[Performance: Profit & Risk][1-3]
기업문화분석 1편 - SK 기업문화[Business: Product & Market][1-2]
기업문화분석 1편 - SK의 Vision: Goal & Responsibility[1-1]
'저자의견 및 칼럼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문화분석 2편 - 현대차의 기업문화 (0) | 2011.12.12 |
---|---|
기업문화분석 1편 - SK기업문화의 종합적인 평가 (0) | 2011.12.10 |
기업문화분석 1편 - SK 기업문화[Organization: Job & People] (0) | 2011.12.06 |
기업문화분석 1편 - SK 기업문화[Performance: Profit & Risk] (0) | 2011.12.01 |
기업문화분석 1편 - SK 기업문화[Business: Product & Market] (0) | 201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