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경제신문과 국가정보전략연구소, 도서출판 배움이 ‘위대한 직장찾기’ 기획을 하고,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10개 직장 평가 항목을 적용해 구직자가 선호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공동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2012년 12월 12일 부터 ‘위대한 직장찾기’시리즈를 연재합니다.
2013년 03월 06일자 신문에 실린 [위대한 직장 찾기]시리즈를 소개합니다.
[위대한 직장찾기 - 금호아시아나그룹 편]
금호석유화학, 이미지 좋은 아시아나항공보다 우량기업
[그린경제=노정용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 금호타이어, 금호석유화학, 아시아나항공 등 운송관련 분야로 특화시켜 안정적인 성장을 해왔으나 무리한 M&A를 펼치면서 그룹 전체가 위기에 직면해 있다. 그럼에도 뒤늦게 시작한 아시아나항공의 좋은 이미지 덕분에 경영부실과 상관없이 구직자의 관심이 높다.
7일 그린경제와 국가정보전략연구소가 발표한 ‘위대한 직장찾기-금호아시아나그룹 편’ 평가대상 기업의 차원별 성취도 점수에 따르면 금호석유화학이 61점으로 그룹 내 유일한 우량기업으로 평가됐다. 이어 아시아나항공이 58점, 금호타이어가 56점으로 금호산업이 보통기업 이하인 48점을 획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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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 사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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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제조에 사용되는 합성고무와 산업재로 활용되는 합성수지를 제조·판매하는 금호석유화학은 금호그룹 가운데 가장 우량기업이지만 계열분리를 추진 중이다. 금호석유화학이 분리 후 홀로서기에 성공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특히 금호석유화학은 사업이 금호타이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급여/복지/승진, 수익성, 자기계발/교육, 성장성 등의 차원에서 금호타이어보다 더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다만 브랜드 이미지 차원에서 금호타이어보다 낮았을 뿐이다.
그러나 금호석유화학은 지금 현재 구직자의 관점에서 가장 우량한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계열분리가 완료되면 금호타이어와 우호적인 관계가 유지되는지 여부에 따라 수익성, 성장성 등의 차원에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 결국 급여부문도 조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우량기업으로의 도약을 노리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은 급여, 수익성, 브랜드 이미지 차원에서 좋은 점수를 획득했다. 비록 후발사업자로 출발했지만 과감한 혁신과 서비스마인드로 선발업체인 대한항공을 추격하고 있고, 참신한 이미지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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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호아시아나그룹 평가대상 기업의 차원별 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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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내용은 그린경제 기사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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