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내부고발 방지를 위한 합리적인 내부통제 시스템
공기업과 정부조직은 법률에 기반을 두고 구성된 조직이기 때문에 내부고발사건이 발생하여도 구성원의 변화만 생기고, 조직의 존폐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저 제기된 문제가 심각한 경우에는 해당 조직이 없어지거나 주요 임무가 변하는 정도이다. 그러나 기업의 경우 치명적 내부고발이 있을 경우, 기업의 존폐가 좌우되기도 한다. 이처럼 기업생존에 치명적인 사안을 관리하기 위한 기업의 내부통제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1. 내부통제 시스템의 이해
2. 내부통제 시스템보다 우선인 기업윤리강령
3. 1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4. 2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5. 3단계 위기관리팀의 역할
6.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
7. 충분히 배려해야 하는 일반 직원들
8. 합리적인 내부통제 시스템의 구비
- 계속 -
(내부고발과 윤리경영 –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80)
[내용출처: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저), 국가정보전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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