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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고발은 왜 발생하는가

내부고발의 근본적인 원인

1. 비합리적인 경영형태

2. 내·외부 감사 시스템의 미비

3. 조직의 경직성과 의사소통의 비활성화

4. 경영진의 관심 및 의지부족


첫째, 내부고발은 기업이나 공조직의 비합리적인 경영으로 발생한다.


그동안 한국의 기업들은 경제개발 지향의 정부정책에 힘입어 성장위주의 기업경영풍토가 만연돼 있었다. 이러한 사업확대 의욕은 기업과 정·관계 유착을 위한 뇌물제공, 정치자금, 정부입찰정보 획득을 위한 정보비 제공, 시공 및 준공 허가 혹은 검사를 위한 사례금, 기업간 거래편의를 위한 뇌물 제공 등 비정상적인 경영자금의 소요와 불법적인 거래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기업경영 및 조직 운영에 있어 이렇게 비합리적인 요소가 산재할 수밖에 없었고,이런 현상은 너무도 당연시되기에 이르렀다. 즉 내부고발을 위한 먹잇감이 조직 내부 곳곳에 산재해 있었다. 공조직이나 공무원 조직까지도 사기업과의 비합리적인 거래가 빈번했기에 동일하게 내부고발의 발생빈도를 높였다.


둘째 기업의 비합리적인 요소를 제대로 통제할 수 있는 내·외부 감사 시스템이 없다.


기업 내부의 감시체계는 비리를 비롯한 불법행위를 탐지하고, 부패를 방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내부 감시체계는 이러한 소극적인 통제 외에도 경영철학과 기업행위의 근본적 원칙에 대한 기업윤리강령을 채택해, 이를 직원들에게 교육시키는 등의 적극적인 통제활동도 수행해야 한다. 조직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비단 경영진의 비합리적 경영방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직 내의 팀 단위에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합리적인 기준에 의해 팀 구성원들이 동일하게 용인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할 경우, 상급자나 감사실 경영진에 의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적극적으로 마련돼야 한다.

- 이하 생략 -

[내용출처: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저], 국가정보전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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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및 글로벌정보경영전략(GIMS) 컨설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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