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사업의 경쟁력을 확보하라
삼성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적당한 가격에 맞는 품질’을 가졌다는 것이다. 품질에서는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하지만, A/S를 잘 한다는 것도 삼성 제품에 대한 인식이다. 그러나 A/S가 많다는 것은 제품의 품질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도기업의 제품을 모방해 대규모 생산하여 낮은 단가로 시장을 공략하던 방식을 고수하면 세계 1등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어렵다.
삼성이 글로벌 선도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기업문화의 DNA 2 요소인 제품의 품질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명목상이 아니라 상용화가 가능한 특허를 개발하고, 세상을 놀라게 할 창의적인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세상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민첩성과 속도를 가질 수 있는 삼성만의 고유한 기업문화가 제품에 반영돼야 한다.
1. 반도체 사업 기로에 서다.
2. 일본 부품업계가 담합하고 있다.
3. 특허경영도 양보다 질로 승부
4. 플랫폼 개발 전략이 절실
5. 디지털시대의 경쟁력은 혁신과 속도
6. 제품의 품질은 창의적 기업문화에서
- 계속 -
(삼성문화4.0;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 민진규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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