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제품은 세계 최고라 할 만한가
삼성전자는 품질혁신을 위해 미국식 품질관리 운동으로 백만 개의 제품을 생산해도 불량품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관리하는 6시그마를 도입하여 불량률을 낮췄다. 일본식 품질관리 기법인 라인스톱제도도 도입하여 생산라인의 근무자는 누구나 불량품이 발생하면 생산라인을 멈출 수 있게 했다. 불량품을 생산하여 소비자로부터 불신을 받고, A/S하는 비용 등을 감안한다면 차라리 공장의 생산라인을 멈춰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런 노력의 결과, 품질은 획기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평가 받는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삼성 제품은 고장이 잘 난다는 것이 소비자의 일반적인 평가이다.
삼성은 엄격한 품질테스트를 하는 것보다는 일단 정해진 계획에 따라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일부 전문가는 삼성문화가 계획에 따른 실행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고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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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출처:삼성문화4.0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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