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전략연구소 (2136)
국가정보학 (428)
글로벌정보경영전략 (57)
윤리경영 (308)
기업문화 (373)
위대한직장찾기 (460)
탐정학 (22)
전략적 메모의 기술 (4)
저자의견 및 칼럼소개 (239)
책과 세미나 소개 (223)
드론산업(4차산업혁명) (19)
ColorSwitch 00 01 02

기업문화분석   

 

 

1 SK기업문화

 

==>

 

 

SK System: Methodology & Operation

 

  SK의 시스템은 삼성과 비교해 보면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맞다. 경영도구(methodology) 도입을 통해 업무표준화와 선진경영기법 도입을 강조한 삼성과는 달리 조직혁신을 우선시한 결과로 볼 수 있다. 그룹 운영의 기본 방향은 “따로 또 같이” 의 조화이다. ‘따로의 의미는 생존 조건 확보를 전제로 한 BOD 중심 독립, 자율 경영, 개별기업의 경쟁력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같이는 기업문화, 브랜드를 공유하는 기업간 네트워크 체계로 기업간 ‘Win-Win 시너지를 추구하는 것이다. 즉 다시 말하면 따로’를 통해 독립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관계사들이 ‘같이’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여 기업가치를 극대화 하자는 것이라고 한다.

 

 SK의 조직 효율성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고, 운용능력도 글로벌 기준에서 보면 낮다. SK는 설비와 조직의 운영효율성을 높이기 보다는 정책의 변화와 안정적인 관리를 통해 서서히 진화하고 있다.

 

 

    - 계속 -

 

기업문화분석 1편 - SK 기업문화[Organization: Job & People][1-4]

기업문화분석 1편 - SK 기업문화[Performance: Profit & Risk][1-3]

기업문화분석 1편 - SK 기업문화[Business: Product & Market][1-2]

기업문화분석 1편 - SK의 Vision: Goal & Responsibility[1-1]

 

[출처:컴퓨터월드,국가정보전략연구소, 삼성문화4.0]


articles
recent replies
recent trackbacks
notice
Admin : New post
BLOG main image
[아웃소싱 및 글로벌정보경영전략(GIMS) 컨설팅 포함.]

  rss skin by  m22m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