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전략연구소 윤리경영팀은 다양한 경험과 지식, 국내와 해외의 연구성과물을 토대로 현실적인 새로운 지표 개발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물을 바탕으로 '국가정보전략연구소'와 '그린경제'는 2012년 9월 5일 수요일자 신문부터 '윤리경영 대해부'를 통해 기업을 평가하고 진단함으로서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기획물을 시리즈로 연재하고 있습니다.
12월 19일자 신문에 실린 [윤리경영 대해부] 국민건강보험공단 편 기사를 소개합니다.
[기업진단-윤리경영]
[김백건(金白巾)의 윤리경영 대해부(15) - 국민건강보험공단 2 편]
권한 오·남용 부정행위 속출…윤리교육 '나몰라라'
건보 '슈퍼갑' 위력에도 감독 소홀…의·약사協·가입자 불만 고조
부실 운영땐 사회불안…정상운영 위해 철저한 관리·감시에 나서야
▲ 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증진재단 업무협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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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cation(의사결정과정)=경영게시판은 혁신을 공유하는 방이다. 공단 내의 주요소식과 우수 혁신사례 등을 소개해 경영혁신을 위한 노력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내부 의사결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포털사이트, 테이터웨어하우스(DW)시스템, 지자체 등 외부기관의 정보시스템과 연계체계, 전자태그(RFID) 기반의 종합정보 관리시스템 등을 구축해 관련기관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있다. 내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려는 노력은 많이 하고 있다.
지금도 공조직에서 부패가 끊이지 않는 것은 내부조직이 폐쇄적이고 권한에 대한 통제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고, 일부 직원에 의해 폐쇄적인 업무가 추진될 경우 부패의 소지가 높다. 직무소양이 낮은 직원들에게 권한은 돈과 바꿀 수 있는 최적의 수단이다. 아직도 중요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처리하고 개별 직원의 판단을 거쳐야 하는 업무가 많은 건보가 윤리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내부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창달하고, 관련 시스템을 정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해관계자 설득노력 않고 일방통행·경영투명성도 부족
◆Stakeholders(이해관계자의 배려)=
◆Transparency(경영투명성)=
국민건강, 어떤 가치보다 우선 장기적 정책수립·집행 필요
◆Reputation(사회가치 존중)=
8-Flag Model로 측정한 건보의 윤리경영 성취도
[상세 내용은 그린경제 기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