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전략연구소 (2138)
국가정보학 (428)
글로벌정보경영전략 (57)
윤리경영 (308)
기업문화 (373)
위대한직장찾기 (460)
탐정학 (22)
전략적 메모의 기술 (4)
저자의견 및 칼럼소개 (239)
책과 세미나 소개 (224)
드론산업(4차산업혁명) (19)
ColorSwitch 00 01 02

내부고발자 관리전략

 

1.    내부통제 시스템 1단계 관리 포인트

2.    내부통제 시스템 2단계 관리 포인트

3.    내부통제 시스템 3단계 관리 포인트

4.    내부통제 시스템 4단계 관리 포인트

5.    조직의 직책 별 관리전략

6.    국내의 내부고발 관리 상황

 

 

2. 내부통제 시스템 2단계 관리 포인트

 

내부고발자가 조직 계통상의 통료나 상사와의 대화에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조직의 감사기능에 의탁하낟. 감사의 존재 이유가 객관적인 입장에서 조직의 문제를 파악하고 독립적인 조치를 하는 것이지만, 실제 그렇게 잘 임무를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내부감사실의 직원도 엄연한 조직의 구성원이기 때문에 조직 수자으이 지휘하에 있다. 조직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면서 경영진의 의중에서 100% 자유로울 수는 없다. 실제로 많은 기업의 감사실이 내부고발을 한 직원들의 신상명세를 상급자나 최고 경영진에게 누설하여 불이익을 주는 사례가 많다.

 

이런 경우에 내부고발자는 극단적이 선택을 하게 된다. 자신이 판단하기에 감사실이 어느 정도 독립적인 조직이고 그 기능이 조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조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법적, 윤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최후의 보루라고 믿는다. 따라서 감사실이 자신의 믿음을 배신할 경우 조직 내부가 아니라 조직 외부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게 된다. 이처럼 직원들에게 감사실이 주는 심리적 영향은 크다. 특히 공조직의 경우는 조직원들이 감사실을 정부의 감사기간인 감사원정도로 인식하고 심리적으로 많이 의존한다. 이와는 달리 사기업은 감사실 직원도 최고경영진이 고용한 직원 중 한 명이라는 인식 때문에 아니면 말고식의 조직문제 해결을 위해 한번쯤 거쳐가는 창구로 여긴다.

 

감사실이 기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부인하는 경영진이나 직원은 드물다. 조직의 리더는 감사실이 직원들이 신뢰하는 정도까지 본래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감사기능의 부실로 인해 발생하는 내부고발의 후폭풍을 결국 자신이 전부 떠 맡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감사실의 공정한 업무처리이다. 내부고발자의 신원보호를 위한 비밀보장과 불이익 금지를 최대한 지켜줘야 한다.

 

- 이하 생략 -

 

 

(내부고발과 윤리경영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126)

 

 

 [내용출처: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저), 국가정보전략연구소]


articles
recent replies
recent trackbacks
notice
Admin : New post
BLOG main image
[아웃소싱 및 글로벌정보경영전략(GIMS) 컨설팅 포함.]

  rss skin by  m22m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