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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한 기업되기 위해선 내부고발부터

 

▣ 글 강필성 기자 feel@dailysun.co.kr

2009-03-03 17:44:47

한국 사회에서 내부고발만큼 뜨거운 감자는 드물다.

 지난해부터 이슈가 돼 왔던 삼성특검은 단적인 사례다. 수많은 기업 비리 등이 내부 제보로부터 비롯됐다는 것은 업계의 공공연한 상식이다.

 이런 내부고발은 사회를 떠들썩하게 하고 심지어 기업 오너 구속 등으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필요하다는 점에는 누구나 공감한다. 기업청렴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를 위해선 내부고발이 활성화되고, 내부고발자도 보호돼야만 한다.

 

 실제 세계적인 기업들은 한결 같이 내부고발과 윤리경영을 철저히 실천하고 있다. 실례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꼽힌 ‘존슨앤드존슨’은 크레도 핫라인(Credo Hotline)이라는 내부고발 프로그램을 통해 감시ㆍ감독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해놓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떨까. 한국사회에서 내부고발의 끝은 가혹하다. 내부 고발자들은 조직에서 ‘왕따’이자 역적으로 찍힌다. 배신자라는 꼬리표도 따라붙는다. ‘공익의 호루라기’를 불려면 희생을 각오해야 한다


 이런 가운데 나온〈내부고발과 윤리경영〉은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시사해준다. 이 책은 기업정보보안 부분에서 오랫동안 종사해온 저자가 ‘월간 시큐리티월드’에 연재한 글을 새롭게 정리한 것이다. 글을 연재하는 동안 많은 독자들이 메일과 전화를 통해 자신들의 경험들을 알려왔다고 한다. 내부고발 경험을 토로하는 사람, 현재 내부고발에 연루되어 조사를 받고 있다고 도움을 요청한 사람, 내부고발을 할 것인지에 대해 갈등하는 사람 등 다양한 연령과 직업을 가진 사람들과 접촉했다. 이런 결과물들이〈내부고발과 윤리경영〉(예나루)에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다.

 

 물론 이 책이 내부고발에 대한 모든 이슈를 객관적으로 정리하고 대안을 명확하게 제시하였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왜 내부고발이 발생하는지, 조직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건전한 내부고발은 무엇이며, 어떻게 그러한 내부고발을 할 수 있는지, 내부고발자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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