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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내부고발 방지를 위한 합리적인 내부통제 시스템

 

 

1.    내부통제 시스템의 이해

2.    내부통제 시스템보다 우선인 기업윤리강령

3.    1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4.    2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5.    3단계 위기관리팀의 역할

6.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

7.    충분히 배려해야 하는 일반 직원들

8.    합리적인 내부통제 시스템의 구비

 

  

3. 1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내부통제 시스템의 1단계는 일반적인 조직의 계통, 계선(係線)의 명령계통이다. 일상적인 조직업무를 수행하는 조직계통이 실제 내부고발자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막는 주요 시스템인 셈이다. 내부고발의 내용이 대부분 조직업무와 관련이 있으므로 조직의 업무가 원활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직원들이 자신이 하는 업무의 윤리성이나 적법성에 의심을 하지 않고 수행하거나, 의심을 한다고 하여도 조직계통상에 있는 누군가가 잘 이해시키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은 조금 다르다. 문제를 제기한 직원은 동료나 상급자에게서 관행이니 그대로 따르라는 무성의한 답변을 듣거나 교양이 부족한 이상한 사람 취급을 당하거나 조직에서  따돌림 받기도 한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이러한 조치는 사태를 악화시킬 뿐이다. 해당인의 감정이 상하면 이성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 ,감정에 휩싸인 돌출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나 합리적인 조직이라면 조직원 중 누구라도 이 일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해소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해당인이 이해를  하지 않는다면, 빨리 논란의 여지가 전혀 없는 다른 업무를 맡기거나 다른 팀으로 전보하는 인사조치를 취해야 한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문제 제기를 한다면 그 조직을 떠나도록 유도를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퇴사를 유도할 경우에도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배려해줘야 한다. 즉 당신의 행동에 문제가 있다느니, 이런 식으로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겠다거나 하는 말로 감정을 다치게 하면 상대는 오히려 조직에 불만을 품게 된다. 그리고 해당인이 다른 직장으로 옮길 경우에도 취업을 방해하거나 나쁜 소문을 내서도 안 된다. 오히려 본인이 원하는 직장이나 직업을 얻을 수 있도록 상담이나 취직 알선 등으로 회사의 배려를 실감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다.

 

 

(내부고발과 윤리경영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85)

 

 

[내용출처: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저), 국가정보전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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