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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내부고발 방지를 위한 합리적인 내부통제 시스템

 

 

1.    내부통제 시스템의 이해

2.    내부통제 시스템보다 우선인 기업윤리강령

3.    1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4.    2단계 내부통제 시스템의 역할

5.    3단계 위기관리팀의 역할

6.    아웃플레이스먼트 프로그램

7.    충분히 배려해야 하는 일반 직원들

8.    합리적인 내부통제 시스템의 구비

 

  

2. 내부통제 시스템보다 우선인 기업윤리강령

 

내부통제 시스템은 조직 내부의 건전한 발전과 조직활성화를 달성하고자 구축되었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한 후의 관리방안에 관련된 것이므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도 필요하다. 이런 방편의 하나가 기업윤리강령이다.직원들에게 문제가 일어날 소지가 있는 일을 하지 않도록 강제하는 것으로 각종 업무처리, 대외관계 등의 영역에서 불법적이거나 비윤리적인 요소가 개입되지 않도록 정신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최근에 많은 기업들이 직원윤리강령을 작성하여 배포하고 위반 시에 다양한 제재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직원윤리강령이 나오게 된 배경이, 거래업체에 편리나 정보를 제공하는 대가로 뇌물을 받고 향응을 제공받는 것을 방지하거나, 횡령 등을 방지하기 위한 것인 만큼, 아직까지는 조직의 오래된 관행이나 비윤리적인 행위까지 금지하거나 심리적으로 거부하게 할 정도는 아니다.

 

기업윤리강령을 제정하고 외부에 자사의 윤리강령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기업들 대부분이 각종 비리행위나 내부고발로 문제를 경험한 경우다. 경영자들이 대외홍보용으로만 이용하고 실천할 의지는 부족했다고 볼 수도 있다. 사회적인 파장을 몰고온 삼성그룹, SK그룹, 현대자동차, 두산그룹의 경우도 하나같이 윤리강령을 갖고 있고 잘 실천하고 있다고 홍보하던 곳들이었다.

 

 

(내부고발과 윤리경영 민진규 저(국가정보전략연구소소장) p84)

 

[내용출처:내부고발과 윤리경영(민진규저), 국가정보전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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